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의 부동산 의혹 등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의 부동산 의혹 등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권익위원회가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12명에 대해 본인이나 가족의 부동산 불법 의혹이 적발됐다고 발표하자 국민의힘의 대응 수위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엄정한 조치를 촉구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우리보다 더 강하게 대처하겠다 공언해 오셨다”며 “국민의힘은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에 대한 응분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국민께 드린 약속을 즉시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납득가능한 상응 조치와 적극적인 수사 협조에 나서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압박했다.

윤 원내대표는 “건수로는 부동산 명의신탁, 편법증여 등 세금탈루, 토지보상법·건축법·공공주택특별법 및 농지법 위반 의혹 등 모두 13건”이라며 “그동안 우리 당을 맹렬히 비판해 온 국민의힘이야말로 내로남불의 정석이자, 이중잣대의 표본이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사상 초유의 탈당권유 조치를 취했다”면서 “이번에도 어물쩡 넘어가거나 시간끌기를 한다면 남은 것은 국민의 가차없는 심판 뿐이니 명심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처럼 국민의힘에 압박을 가하면서도 동시에 자칫 역풍을 맞지 않을까 긴장하는 분위기도 감돌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6월 권익위로부터 당 소속 12명 의원이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됐다고 발표하자 이들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한 바 있다. 이들 중 비례대표인 양이원영, 윤미향 의원만 의원총회에서 제명돼 출당 조치됐지만 나머지 10명은 당적을 유지하고 있다.

지역구 의원인 김주영‧문진석‧서영석‧임종성‧윤재갑 의원 등 5명은 탈당계를 제출했으나 우상호‧김수흥‧김한정‧김회재‧오영훈 의원 등 5명은 탈당을 거부하며 버텼다. 지역구 의원 5명이 제출한 탈당계는 아직 처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은 우상호 의원의 경우는 최근 경찰로부터 ‘내사 종결’ 처분을 받았고 민주당은 탈당 권유를 철회했다.

이 때문에 당 지도부의 ‘탈당 권유’가 흐지부지됐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강도 높은 대처에 나설 경우 민주당의 조치와 비교되면서 역풍을 맞지 않을까 긴장하는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민주당은 탈당 권유 조치는 징계가 아니었다고 강조하면서 의원들의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 결과에 따라 최종 대응 방침을 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서 “사실 저희가 수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인데 탈당계를 끝까지 내지 않겠다라고 밝혔던 분들이 있었으니까 그분들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공식적 입장을 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그 부분은 당대표에게 설득작업을 위임을 해놓은 상태였기 때문에 공식적 입장을 정하진 않았다”며 “수사결과들이 나오고 있는 것 같아서 그 결과에 따라서 최종적으로 뭔가 결론이 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6월 탈당 권유를 했던 이유에 대해 “저희가 탈당 권유를 했던 이유는 민주당이란 틀에서 수사를 받지 말고 내로남불이란 관점의 틀에서 조사 받지 말고, 탈당해서 국회의원 혼자로서, 무소속 의원으로서 수사를 받고 그 결과에 따라서 최종결론을 내리자 이런 입장이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힘도 수사결과 나올 때까지 징계를 유보해도 된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그건 그쪽에서 판단해야 될 문제인데 오히려 국민의힘에서는 민주당보다 강도 높게 하겠다라고 했던 것이고 저희가 그때 했던 것은 명확히 징계는 아니다”며 “징계는 수사 결과가 나온 다음에 징계를 해도 늦지 않는데 저희는 징계가 아니라 정치적 정무적 판단이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