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 출마 포기와 국회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의원직에서 사퇴한다고 밝혔지만, 논란은 그치지 않고 있다. 부친의 ‘농지 매입’ 문제만이 아니라 윤 의원 본인도 세종시 아파트를 ‘특별 공급’으로 분양받아 2억원의 시세차익을 봤다는 주장이 나오면서다.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는 지난 2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의원이 한국개발연구원(KDI) 재직 당시 세종시 아파트를 특별 공급으로 분양받았다고 밝혔다. ‘나는 임차인입니다’ 연설 이후 아파트 소유 사실이 비판을 받자 급히 매각했지만 약 2억3,500만원 가까운 시세차익을 봤다고도 덧붙였다.

부친 농지 매입 과정에서도 윤 의원이 개입했다는 의혹은 끊임없이 제기된다. 앞서 윤 의원은 의원직 사퇴 기자회견에서 “26년 전 결혼할 때 호적을 분리한 이후 아버님의 경제활동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부친의 토지 매입 과정에 일절 연루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국민의힘도 이 문제를 윤 의원과 별개로 보아 징계 처분을 내리지 않았다.

여권은 이러한 해명을 믿지 못하겠다는 분위기다. 윤 의원의 부친이 소유한 농지 인근에는 ‘세종스마트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인데, 이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윤 의원이 근무했던 KDI가 했기 때문이다. 윤 의원이 내부 정보를 이용한 게 아니냐고 주장하는 이유다. 윤 의원의 제부인 장모 씨가 박근혜 정부 시절 최경환 전 기획재정부 장관의 정책보좌관으로 일했다는 점도 의혹의 불씨가 되고 있다.

그러나 해당 산업단지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 국책사업으로 지정됐기 때문에 시기상으로 맞지 않다는 반론도 나온다. 윤 의원의 부친이 토지를 보유한 시점은 2016년이고 제부인 장모 씨가 근무했던 시기도 박근혜 정부 시절이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의원 본인, 가족, 전 직장에 이르기까지 무분별한 억측과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어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계속되는 의혹 제기에 윤 의원을 감싸던 당내 기류는 미묘하게 달라지는 모습이다. 윤 의원의 사퇴에 눈물을 보였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전날 기자들을 만나 “기본적으로 관련 내용은 저희가 권익위에서 통보받은 내용과는 전혀 무관한 사안”이라며 “주민등록법 위반과 농지법 위반이라는 항목으로 통보가 온 것이기 때문에 저희의 처분과 이번에 새로 나온 사람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그 의혹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우선 윤 의원 측에서 해명을 해야 될 사안이다 이렇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보도에 따르면 윤 의원의 부모는 해당 땅을 구입한 것에 대해 ‘투자 목적’이었다는 취지로 말하며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당장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투기 의혹’으로 규정하고 공세를 퍼붇고 있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슈퍼맨도 아니고 고령의 부친이 수백km 떨어진 세종시의 땅을 농사를 짓기 위해 구입했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이렇게 부동산 투기 의혹이 짙은데도 국회의원 사퇴로 의혹의 본질을 흐리지 않았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