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오는 30일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를 강행할 예정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언론중재법 개정안 본회의 처리를 막기 위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이 법(언론중재법) 통과를 최대한 저지하기 위해 무제한 토론을 요구할 것”이라며 “아울러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과 위헌심판을 청구 헌법소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지난 25일 처리될 예정이었던 ‘언론중재법 개정안’은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로 본회의가 열리지 않으면서 불발됐다. 이에 여야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후 회동을 갖고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둘러싼 신경전은 첨예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언론중재법에 대한 여야의 입장차이는 여전했다”고 말했다. 무조건 처리하겠다는 민주당과 이를 총력 저지하겠다는 국민의힘이 팽팽하게 맞붙은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언론재갈법은 절대다수의 언론인, 시민단체, 국제사회가 반대하는 악법 중 악법”이라며 “민주당이 가짜뉴스에 대한 피해구제를 내세우지만, 가짜뉴스라는 정의부터 모호해 권력자가 마음대로 가짜뉴스인지 진짜뉴스인지 판명하게 될 것임이 자명하다”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각계 우려, 반대 표명에 귀를 닫고 있다. 완전 불통”이라며 “언론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말로는 앵무새처럼 반복해 온 문재인 대통령도 요즘 두문불출”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선택적 침묵을 하신다면 이것은 대통령이 언론에 재갈을 물리기 위한 침묵의 카르텔, 총괄 지휘 사령탑이라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이 여당의 법안 강행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날(25일)까지도 필리버스터 여부를 고심해 온 국민의힘이 결국 칼을 빼 들면서 여야 간 대치는 더욱 극심해질 전망이다. 다만 민주당은 야당의 필리버스터에 개의치 않겠다는 반응을 보여왔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전날 회의에서 “야당이 빨리 필리버스터를 신청해서 제가 국민 여러분께 소상히 편집되지 않은 입법 취지를 잘 설명 드리도록 하겠다”고 맞불을 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