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지난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 관련 오보 피해 문제점이 보도된 한 주간지 기사를 들어보이며 발언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지난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의 정당성을 설파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지난 5월초 당대표에 취임한 이후 대선 승리를 위해 중도층 표심을 잡아야 한다며 ‘민생’에 방점을 둔 ‘중도층 공략’ 행보를 보여왔다.

송 대표는 강성 지지층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조국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또 청와대의 인사 검증 부실과 부동산 정책 실패 등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강성 친문 지지층에 대해서는 ‘대깨문’이라고 표현해 반발을 불러오기도 했다.

또 송 대표는 개혁과제보다는 코로나19 백신과 부동산 문제 해결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면서 강성 친문과 충돌할 조짐도 보였다. 강성 친문인 김용민 최고위원은 지도부 체제를 완비한 후 처음으로 열린 민주당 지도부 회의에서 “민생과 개혁은 서로 다르지 않다”며 “검찰개혁뿐만 아니라 언론개혁, 부동산투기 근절을 위한 개혁, 각종 민생개혁을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언론중재법’ 정국에 들어서면서 송 대표의 스탠스는 돌변했다. 송 대표는 언론중재법 개정안 강행에 대해 야당을 포함한 각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개정안 통과의 정당성을 설파하는데 적극 앞장서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지난 25일 의원총회에서 “야당 쪽의 필리버스터를 환영한다. 필리버스터를 하면 내가 제일 먼저 나가서 말씀드리겠다”며 “아무래도 언론중재법은 언론기관과의 이해충돌이 있다 보니 가감없이 우리들의 입장이 국민들에게 전달되는데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진실을 확인할 노력도 하지 않고 가짜뉴스를 쓰는 것을 허용하라는 말인가”라며 “우리나라 언론기관이 공정하다고 자부할 수가 있나. 아시아 최고의 언론자유를 누리면서 아시아의 언론신용도가 최저인 현실에 대해서 언론인들도 사실에 입각한 보도, 소설을 쓰는 것이 아니라 기사를 쓰는 언론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 대표는 이날 ‘국경없는 기자회(RSF)’가 언론중재법에 대해 우려 표명 성명을 낸 것에 대해 “뭣도 모르니까. 그냥 뭐든지 그러지 않느냐”며 “우리도 언론단체가 쓰면 그걸 인용하는 것이지 자기들이 우리 사정을 어떻게 알겠느냐”고 말했다가 논란이 되기도 했다.

◇ 송영길, ‘언론중재법’ 처리 선봉장 

당 내에서도 소신파들을 중심으로 언론중재법 강행 처리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또다시 ‘오만 독주’ 프레임에 걸려 중도층이 이탈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이상민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의 일방 강행 처리는 소모적 사회적 갈등과 비용을 증폭시킬 우려가 있다”고 했고, 오기형 의원도 “언론의 활동과 관련하여 징벌배상제도를 논의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밝혔다.

조응천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이 법안을 밀어붙인다면 우리가 민주당으로서 지켜왔던 가치가 훼손되는 것”이라며 “또한 4.7 재보궐선거에서 질타를 받았던 오만과 독선의 프레임이 부활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강행 처리에 대한 민심의 움직임도 심상찮게 돌아가고 있다. 데이터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23일 실시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서 ‘민주당이 추진하는 언론중재법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 중 50.9%가 ‘반대한다’(적극 반대 32.0%, 다소 반대 18.9%)고 답했다. 반면 ‘찬성한다’는 응답은 38.7%(적극 찬성 25.2%, 다소 찬성 13.5%)로 집계됐다. 중도층에서도 ‘반대’(53.6%)가 ‘찬성’(35.9%) 응답보다 더 많았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그러나 송 대표가 중도층 이탈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언론중재법 처리에 강경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은 법사위 양보와 개혁 과제 미진 등으로 쌓인 강경 지지층의 반발을 다독이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CBS라디오에서 “송영길 대표 체제가 들어선 이후에 부동산이라든지, 안보라든지 이런 부분이 조금 중도적인 쪽으로 갔지 않나”라며 “그런데 이 부분은 약간 지지층의 의견을 받아들여야 되겠다, 투트랙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니까 우리가 약간 타격을 입겠지만 감당할 수 있는 타격일 것이다라는 판단이 있지 않았나”라고 분석했다.

일각에선 역풍을 감수하고서라도 정권재창출을 위해 언론에 재갈 물리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송 대표가 언론중재법 처리에 선봉장 역할을 하는 것과 관련 “언론에 빨리 재갈을 물리지 않으면 문재인정부 임기 후반에 뭐가 터져나올지 모르고 그렇게 되면 정권재창출이 완전히 물 건너가기 때문에 중대 사안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라며 “여론의 역풍이 조금 불더라도 그걸 감수해서라도 강행 처리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이득이라고 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