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여야 대선 후보의 공식 선거운동 시작과 관련해 “정부는 공정하고 안전한 선거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오늘부터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된다”며 이렇게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확진자·격리자에 대한 별도 투표권을 보장한 개정 공직선거법 공포안의 국무회의 의결과 관련해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확진자와 격리자가 대폭 늘어난 상황에서 유권자 모두의 투표권이 보장되고 안전하게 대선이 치러질 수 있도록 시행에 빈틈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우리는 2020년 총선에서 투표자와 투·개표자 모두 안전하게 전국 선거를 치러 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이런 점은 최근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UI)에서 발표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지수 순위를 높이는 한 요인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청와대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집권 시 적폐수사’ 발언에 대한 문 대통령의 사과 요구와 관련해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취재진과 만나 ‘윤 후보의 발언과 관련한 논의가 있었는가’라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할 말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핵심관계자는 ‘지켜보고 있다’는 답변의 주어가 청와대인지, 문 대통령인지에 대해서는 “두 가지 다 해당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핵심관계자는 윤 후보가 전날(14일) 발표한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폐지 등 사법개혁 공약이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 후퇴 시도라는 평가에 대해 “대선후보의 주장에 일일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