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미 하원 외교위원회 위원장 등을 비공개로 접견한다. 이달 말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과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화당 소속 마이클 매콜 미 하원 외교위원장 등을 비롯해 한국계 영 김(공화당·외교위 인도-태평양 소위 위원장), 민주당 소속 아미 베라(인태소위 간사) 등 8명의 외교위 소속 의원들을 만난다. 

윤 대통령의 방미를 앞두고 방한한 미국 의원단을 만나는 만큼 대통령의 미국 의회 연설과 관련한 논의가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미 의회는 윤 대통령의 국빈 방문 일정으로 합동 연설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 의회 연설은 하원의장의 결정에 달려 있다. 이에 매콜 위원장이 영 김·아미 베라 등과 함께 윤 대통령의 의회 연설을 요청하는 공동 서한을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대통령실은 합동연설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윤 대통령의 미 의회 연설이 성사된다면 지난 2013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 이후 10년 만이다. 박 전 대통령은 당시 연설에서 한미동맹 60주년을 기념하고, 한반도 평화 비전 등을 강조한 바 있다. 

또 이 자리에서 IRA와 관련한 논의가 이뤄질지도 주목된다. 매콜 위원장은 미국이 IRA에서 한국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혀온 만큼, 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가능성이 높다.

최근 IRA 하위 규정에 우리 입장이 상당 부분 반영됐지만 한국 완성차 기업의 타격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은 여전히 나오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전날 대정부질의에서 IRA와 반도체지원법 등이 한미정상회담 의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