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유튜브 캡쳐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유튜브 캡쳐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보다 강력한 방안들을 계속 강구해서라도 부동산 가격을 잡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1인 가구 증가 등 주거형태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주택을 공급해 주거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19일 오후 임기 반환점을 맞아 ‘국민과의 대화’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경제 성장률에 어려움을 겪더라도 부동산을 경기부양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겠다는 굳은 결의로 부동산 가격을 잡아왔고 전국적으로는 부동산 가격이 하락했을 정도로 안정화 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규제지역은 대출규제를 많이 했기 때문에 실수요자들이 대출을 받기 힘들어진 측면이 있는데, 그런 일이 없도록 함께 검토해 보겠다”고 했다. 

아울러 “3기 신도시를 포함해 수도권 30만 호를 늘리고 신혼부부 45만 호, 청년 주거용 75만 호를 공급하는 정책이 진행되고 있다”며 “주택정책이 지금까지는 4인 가구 기준이었는데 지금은 1인 가구 비율이 30%로 제일 높다. 맞춤형 주거가 필요하고 그래서 75만 호 공급이 본격화되면 빠르게 주거문제 해결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도한 양도소득세로 인해 다주택자가 매각을 하지 않고 있어 ‘내집마련’이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는 1가구 1주택의 경우 면세가 되기 때문에 실수요자 주택 취득에 방해가 될 것 같지는 않다”면서도 ‘양도세를 낮추고 보유세를 올리는 방안’에 대해서는 “참고해 보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