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8 09:59
“리니지W 다 알려드릴게요“… 체질개선 거듭 약속
“리니지W 다 알려드릴게요“… 체질개선 거듭 약속
  • 송가영 기자
  • 승인 2021.09.3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오는 11월 정식 출시 예정인 모바일 신작 '리니지W'의 상세 정보 및 향후 운영 방침 등 상세한 정보들을 공개했다. 사진은 이성구 리니지W 그룹장 /온라인 쇼케이스 갈무리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오는 11월 정식 출시 예정인 모바일 신작 '리니지W'의 상세 정보 및 향후 운영 방침 등 상세한 정보들을 공개했다. 사진은 이성구 리니지W 그룹장 /온라인 쇼케이스 갈무리

시사위크=송가영 기자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모바일 신작 ‘리니지W’의 상세 정보 및 향후 운영 방침 등을 공개했다. 올해 초부터 기존의 과금 모델과 전반적인 서비스 운영 방향 등으로 이용자들의 강도높은 비판을 받았던 엔씨가 리니지W를 통해 체질 개선을 거듭 약속하며 논란 수습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이를 시작으로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리니지의 인지도와 신작의 흥행을 동시에 견인하기 위한 행보를 보다 강화해 나갈 전망이다.

◇ 리니지W 오픈 스펙 공개… “스토리 중요해”

엔씨는 30일 리니지W의 두 번째 온라인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앞서 엔씨는 지난달 리니지W를 처음 공개하는 자리에서 이렇다 할 콘텐츠 정보, 과금 모델 등이 공개되지 않아 이용자들의 반발이 적지 않았다.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두 번째 쇼케이스에서는 업계와 이용자들의 니즈를 취합, 관련 내용들을 상세히 공개하는데 방점을 뒀다. 이날 쇼케이스에 참석한 이성구 리니지W 그룹장은 “리니지W 공개 이후 받은 수많은 질문과 설명이 부족한 부분을 소상하게 답변하고 세상에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등을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기존 리니지에서 계승하는 부분과 다르게 운영되는 부분에 대해 이 그룹장은 “성장, 경제, 전투 등 게임의 근본축은 리니지와 동일하지만 성장 과정에서 몰입감을 더하기 위해 스토리 연출을 글로벌 시장 눈높이에 맞춰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전투 초반 텐션을 끌어올리고 누구나 상관없이 치열한 구도를 만드는데 방점을 찍었다. 스토리의 경우 게임 초반 튜토리얼에서 그치는 피상적 장치가 아닌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의 흐름을 이끄는 장치로 설정했다. 그는 “스토리는 매우 중요하고 스토리 관람, 수집 등 기존 리니지에서 느끼지 못하는 재미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시와 함께 선보이는 클래스는 △군주 △기사 △요정 △마법사 등 4개를 준비했다. 론칭 이후 ‘다크엘프’ 등이 추가 업데이트될 가능성도 언급했다. 이 그룹장은 “기존 리니지에 없던 스킬들을 대거 차용하거나 하는 형태의 변주는 주지 않았고 가장 사랑받은 고유의 스킬 체계를 중심으로 전투 밸런스를 잡고 있다”고 했다.

다만 콘텐츠와 관련해서는 “기존 리니지에서 보여준 맵과 아이템, 많은 내러티브, 놀거리 등을 촘촘히 준비 중”이라며 “전투, 성장 등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이용자의 많은 사랑을 받은 커뮤니티 콘텐츠도 최신 사양 맞춰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만나보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 기존 과금 대부분 미반영… 인지도 높이는데 주력

이날 쇼케이스에서는 가장 논란이 됐던 과금 구조에 대해서는 ‘전면 개선’을 거듭 강조했다. 이 그룹장은 리니지W의 과금 모델과 관련해 “변신, 마법인형 이외에 어떠한 과금 모델도 준비하지 않고 있다”며 “패키지도 변신, 마법인형, 일부 소모품 등에 부담없이 접근하도록 다양한 형태의 할인을 제공하는 형태만 준비한다”고 밝혔다.

엔씨는 변신과 마법인형이 기존 리니지의 핵심 콘텐츠인 만큼 전작들과 유사한 형태로 시스템, 과금 모델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그동안 이를 과금을 통해 획득할 있도록 한 것에 대해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변신, 마법인형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루트를 대거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이 그룹장은 “이용자가 사냥하면서 몬스터 정보를 수급할 수 있고 도감 보상으로 다양한 변신, 마법인형 등 카드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기획했다”며 “이용자들이 수많은 시도에도 원하는 변신, 마법인형을 얻지 못했는데 이용자들의 상실감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도 준비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악세서리 관련 과금 모델과 관련해서도 개선 의지를 보였다. 이 그룹장은 “빈슬롯을 하나씩 채워가는 즐거움은 새롭게 리니지W를 시작하는 이용자들이 느껴야 하는 경험이라고 생각한다”며 “보스 쟁탈 등을 통해 획득해야 하는 악세서리 착용을 위한 슬롯만을 제외하고 모두 과금으로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리니지의 대표 시스템으로 꼽히는 ‘아인하사드의 축복’과 ‘용옥’ 등 월정액 상품도 모두 반영하지 않는다. 아인하사드의 축복, 용옥 등을 통해 작업장의 무분별한 난립을 막아왔지만 역차별이 발생했던 사례도 적지 않은 만큼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운영하지 않았던 개인간 거래 시스템과 거래소도 오픈한다. 이 그룹장은 “리니지W 론칭과 동시에 개인간 거래, 거래소 등을 모두 지원할 예정”이라며 “아이템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운영하지 않았지만 이 자리를 통해 더 이상 서비스 운영 리스크 방안으로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요구하는 형태의 운영 방식은 다시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엔씨는 개인간 거래의 경우 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 수준으로 서비스를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개인간 거래는 가치가 높은 아이템을 위주로 우선 지원하고 이 외의 아이템은 거래소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과금 요소로 꼽히는 △문양 △수호성 △정령각인 등의 시스템도 적용하지 않는다.

엔씨는 오는 11월4일 자정 글로벌 게임 시장에 리니지W를 정식 출시한다. 글로벌 원빌드로 개발된 게임인 만큼 캐릭터명 사전 선점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 이날부터 사전 캐릭터명 선점도 시작한다. /엔씨
엔씨는 오는 11월 4일 자정 글로벌 게임 시장에 리니지W를 정식 출시한다. 글로벌 원빌드로 개발된 게임인 만큼 캐릭터명 사전 선점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 이날부터 사전 캐릭터명 선점도 시작한다. /엔씨

엔씨는 오는 11월 4일 자정 리니지W를 글로벌 출시한다. 우선 한국을 포함한 △대만 △일본 △동남아시아 등 1권역에 선출시한 이후 △북미 △캐나다 △남미 등 2권역 서비스 준비에 돌입한다. 글로벌 원빌드로 서비스하고 있는 만큼 캐릭터명 선점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 이날부터 사전 캐릭터명 선점도 시작한다. 

이날 두 번째 쇼케이스 이후 각종 게임 커뮤니티에서의 이용자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엔씨가 기존과 달리 과금 모델 개선에 대한 의지를 적극적으로 약속했고 아인하사드의 축복, 악세서리, 각인 등 핵심 과금 요소를 모두 배제하겠다고 밝히면서 높은 호응이 나오고 있다.

다만 그동안 엔씨가 여러 자리를 통해 과금 구조 개선을 약속했는데 최근 출시한 신작들에서도 변화가 없었다는 점 등에서 향후 서비스 운영 방향을 지켜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그럼에도 업계에서는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보여준 엔씨의 결정을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다. 올해 초부터 국내 이용자들로부터 반발이 거셌고 신작들의 흥행에도 줄줄이 영향을 줬던 과금 모델의 확실한 개선을 약속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20년이 넘은 리니지에 대한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엔씨는 PC온라인 리니지를 비롯해 △리니지2 △리니지M △리니지2M △리니지 클래식 등 약 24년간 리니지 IP 기반의 게임을 중심으로 게임 사업을 성장시켰다. 하지만 리니지는 그동안 업계에서 ‘내수용’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대만, 일본 등 아시아권을 제외하고는 다른 지역까지 대폭 확대해 리니지 IP 기반 게임들을 서비스하지 않았다.

엔씨 내부에서도 이를 인지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날 쇼케이스에서 이 그룹장은 “한국을 제외하고 모든 글로벌 국가에서 리니지가 친숙한 게임이 아님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엔씨는 리니지 IP를 활용해 리니지W를 비롯해 콘솔 기반 프로젝트 TL을 개발하는 등 글로벌 게임 시장을 겨냥한 신작을 준비하고 있다. 엔씨가 장기간 투자해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인 만큼 흥행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리니지의 글로벌 시장 인지도 확대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쿄게임쇼 등 글로벌 이용자들과의 접점을 늘릴 수 있는 무대를 적극 활용해 리니지 인지도를 확대하고 향후 신작 흥행, 사업 확장 등을 원활히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하는데 엔씨가 적잖이 고민해나갈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