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 성장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 성장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3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집값이 폭등한 것과 관련해 “집값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자신은 확실히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YTN ‘뉴스Q’ 인터뷰에서 “지금 집값 상승이 거의 막바지다. 막차를 탄 사람은 위험한 상황이긴 하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그는 “원래는 자기가 거주하기 위해 집을 사고, 그 다음 단계는 돈을 벌기 위해 사고, 마지막 단계는 영원히 집을 못 사지 않을까 하는 공포심 때문에 (집을 사는) 수요가 있다”며 “지금 마지막 공포 수요가 작동하는 단계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 시중 유동성이 줄어든다. 즉 금리가 오른다. 시중 유동성이 환수되면 (집값) 하락 압박이 생긴다”며 “그래서 막차를 탄 사람은 위험한 상황이기는 하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금까지 민주당 정부는 집값이 오르는 기미가 보이면 수요 억제에 너무 많이 신경을 썼다”며 “지금부터는 시장을 따라가서 공급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금융, 세제, 제도 등을 통해 일단 투기 수요는 줄이고, 정책의 신뢰를 확보해주면 공포 수요가 줄어든다”고 했다.

집권 후 계획에 대해 그는 “집값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자신은 확실히 있는데, 사실은 걱정이 있다”는 말을 꺼냈다. 이 후보는 "지나친 폭락이 오지 않게 하는 것이 걱정"이라며 “(부동산 가격) 진폭이 있는데, 이 진폭이 적게 움직여야 하는데 너무 커졌다”고 덧붙였다.

이어 기본주택 공약과 관련, “150만호는 민간이 하되 중산층도 일정 기간 살 수 있는 고품질의, 충분한 면적의 공공형 임대 또는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이 100만호 정도”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의 원인을 ‘수요 억제책 집중’에서 찾았다. 이 후보는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맞춰야 하는데, 수요 억제에 너무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다”며 “수요만 억압하면 된다고 봤던 건데 시장은 그렇게 안 봤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상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작동하게 하는 게 지금의 과제라고 본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