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초 순환경제 공장, 2040년까지 유럽 내 탄소 중립 목표
2030년까지 3,000명 이상의 신규 직원 고용 계획

/ 르노삼성자동차
르노 그룹이 지난 1년간 리-팩토리 성과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은 르노 그룹 리-팩토리 전경. / 르노삼성자동차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르노 그룹이 최근 설립 1주년을 맞은 프랑스 플랑 ‘리-팩토리(Re-factory)’의 1년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리-팩토리는 프랑스 플랑 공장을 순환경제 공장으로 변환한 ‘유럽 최초의 순환경제 공장’이다. 르노는 이러한 르놀루션 경영전략을 통해 탄소배출을 저감해 최종적으로는 2040년 유럽 지역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르노는 르놀루션을 통해 2030년까지 매출의 최소 20%를 서비스·데이터·에너지 트레이딩에서 창출하면서,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에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로 변화해 나갈 계획이다.

프랑스 플랑 리-팩토리에서는 △리-트로핏(RE-TROFIT) △리-에너지(RE-ENERGY) △리-사이클(RE-CYCLE) △리-스타트(RE-START) 등 재활용·재사용을 통해 버려지는 자원을 최소화하고, 차량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리-트로핏은 대체 에너지원으로 자동차를 개조하고 3D 프린터를 이용해 자동차의 부품을 만드는 등 자동차의 사용 기간을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 리-팩토리는 지난 9월부터 연간 최대 4만5,000대의 차량을 개조할 수 있는 설비와 시스템을 갖추고 운영되고 있다. 기존 차량에 없던 부품을 새로 장착하거나 개조할 수도 있다.

리-팩토리에서는 지난 9월부터 이러한 방식으로 1,500대 이상의 중고차를 새롭게 개조했으며, 향후 2년간 개조 가능한 차량 대수를 더욱 늘려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차체와 같은 부분까지 개조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울 예정이다. 또한 2023년까지 상용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연구개발도 진행할 예정이다.

/ 르노삼성자동차
르노 그룹 프랑스 플랑 리-팩토리 현장 작업자 모습. / 르노삼성자동차

르노 그룹의 배터리 수리 전문 자회사인 ‘가이아(Gaia)’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의 재사용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2021년 내 약 2,000개의 배터리 재생이 진행될 예정이며, 2030년까지는 연간 2만건 이상의 배터리 재생을 위한 수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르노 그룹의 모빌라이즈(Mobilize)와 협력해 15MWh 용량의 ‘거치용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를 차세대 배터리 저장 프로젝트로 진행해왔다. 건설 현장·선박·태양 에너지 저장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이동용 또는 거치용 에너지 저장 시스템 개발은 2022년까지 저장 용량을 30MWh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프로토타입 개발, 3D 프린팅 및 자사 로봇 개조를 위한 4차 산업혁명 전용 ‘혁신 센터’ △상업용 차량 프로토타입 활동 △플랑 공장 직원 전용 전문 교육 과정 캠퍼스 등 총 세 개의 기관도 갖추고 있다. 2022년 초부터는 순환 경제에 대한 연구 및 혁신을 전담하는 인큐베이터와 지역의 지원을 받아 자격증 취득까지 가능한 새로운 학업 코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르노 조에 등을 생산하고 있는 플랑 공장의 직원 중 약 700명이 올 연말까지 리-팩토리 활동에 합류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플랑 리-팩토리 공장은 3,000명 이상의 새로운 직원을 고용할 계획이다.

리-팩토리 프로젝트는 르노 그룹의 지속 가능성 제고 전략의 핵심이다. 프랑스 플랑에 이어 최근 스페인 세비야 공장도 리-팩토리로 탈바꿈했며, 글로벌 산업 프로젝트로 폭넓게 전개되고 있다. 르노 그룹은 리-팩토리를 통해 2040년까지 유럽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탈탄소화 궤도에 올랐다.

이번 리-팩토리 설립 1주년을 맞아 루카 데 메오 르노 그룹 최고경영책임자(CEO)는 “르노 그룹은 리-팩토리를 통해 프랑스 플랑 공장이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경제적·사회적·환경적 가치 창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라며 “리-팩토리는 그룹이 새롭게 창출된 가치와 함께 신속하되, 지속 가능한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하는 르놀루션의 상징적인 프로젝트다”라고 말했다.

한편, 르노 그룹은 르놀루션의 일환으로 프랑스 두에 공장 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프랑스 정부·지자체 및 글로벌 배터리 기업인 엔비젼 AESC와 함께 2030년까지 24GWh 용량 달성을 목표로 하는 기가 팩토리도 건설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