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경기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서 '성남 FC 후원금 의혹' 관련 조사를 마치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공동취재사진)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경기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서 '성남 FC 후원금 의혹' 관련 조사를 마치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공동취재사진) /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다시 소환 조사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명절을 앞두고 의도적으로 이 같은 내용을 검찰이 흘리고 있다며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 대표 측에 배임, 부패방지법·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이달 27일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민주당은 곧장 “국민들의 설 밥상에 윤석열 정부의 국정 실패와 무능 대신 야당 대표를 향한 조작 수사를 올리려는 검찰의 언론 플레이”라며 “이재명 대표의 변호인에게 구두로 소환 요구를 하자마자 언론에 이 사실을 흘린 것으로 보인다. 소환일자를 조율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고 맞받았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쯤 되면 죄가 있건 없건 사생결단을 내겠다는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지금이라도 국회는 특검을 통과시켜 대장동과 관련한 모든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측은 검찰이 대장동 일당에게 돈을 받은 50억 클럽과 김만배 누나가 집을 사줬다는 대통령 부친에 대한 조사없이 이 대표만 괴롭히고 있다고 지적한다. 정작 대장동과 관련해 이 대표가 직접 뇌물을 수수하거나 그릇된 결정을 했다는 증거는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았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이 대표에 대한 수사는 오로지 대장동 일당의 엇갈린 진술을 기반으로 할 뿐이라는 게 민주당의 문제제기다.

이 대표는 대장동 의혹에 대해 일관적으로 성공적인 공공 환수라고 강조하고 있다.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비서관 등 이 대표의 측근들이 각종 선거 자금을 지원받았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단 1원의 사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검찰 소환에 당당히 임하겠다고 밝힌 이 대표가 이번 소환에도 응할지는 미지수다. 당 내에서는 12시간에 가까운 검찰 조사에 이미 응했던 만큼 이제는 서면 조사로 갈음해도 되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소환통지서를 받은 것도 아니고 대장동 관련 변호인은 아직 선임도 안됐다. 다른 사건 변호인을 통해서 구두로 전해진 이야기인데 이렇게 검찰의 언론플레이로 알려진 것“이라며 “아직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검찰은 이 대표 조사를 마친 뒤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함께 묶어 구속영장 청구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