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국민의힘은 당 대선 후보를 검증하기 위한 후보검증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당내 대권 주자들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 차단을 위해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6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들이 검증단 형태의 기구를 두는 것에 동의했다”면서 “검증단 구성에 실무적 착수를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아직 특정 인물이나, 단장 성격의 인물이 검토된 적은 없다”면서 “다만 이런 선거 과정에서 있는 각종 검증의 수요에 대해서는 당무감사위나 윤리위원회보다는 특수기구를 두는 게 옳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선거가 다가올수록 상대 당과 여러 경로를 통해 우리 후보와 당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면서 “우리 후보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조직 설치를 재차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 선거관리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검증단 설치를) 추진하려고 했으나,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선관위의 업무 과중으로 인해 지도부가 이 일을 맡았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말씀하셨다”면서 “더는 늦추기가 어렵다”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3일 관훈토론회에서 당 선관위 산하 검증단 설치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정 위원장에게 검증단 설치를 제안한 바 있다. 

국민의힘이 후보검증단 설치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은 최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여권 인사 고발 청탁 의혹이 제기되면서, 당내 대권 주자를 향한 공격에 대응하는 전담 조직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뉴스버스’는 윤 전 총장의 해당 의혹과 관련해 추가 보도를 내놓은 상황이다. 

한편 해당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는 “애초 저희 당 사무처에 공식적으로 이첩된 문건이 없다”고 말했다. 이는 고발장이 실재했어도 공식적으로 당에 전달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앞서 ‘뉴스버스’는 지난해 4월 3일 윤 전 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당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고발장을 전달했고, 김 의원은 이를 당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 이후 여권은 윤 전 총장에 대해 ‘선거 개입’, ‘검찰 쿠데타’ 등의 공세를 가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