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 1차 경선 후보자 3대 정책공약 발표회'에서 공약발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 1차 경선 후보자 3대 정책공약 발표회'에서 공약발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정계 입문 70여일 만에 가장 큰 위기를 맞았다. 자신이 검찰총장 시절인 지난해 총선 당시 검찰이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에 범여권 인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고발 사주 의혹’이 점점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의 지지율 역시 흔들리고 있다. 

◇ ‘고발 사주 의혹’ 자체로 치명적

윤 전 총장은 문재인 정부가 검찰개혁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밀려났고, 권력자를 수사하는 검사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다. 윤 전 총장이 야권의 대안으로 떠오른 것은 ‘공정과 상식’이라는 시대정신을 실현할 수 있는 인사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발 사주 의혹이 불거지면서 ‘윤석열 브랜드’에 타격을 입게 됐다. 

더불어민주당은 고발 사주 의혹을 ‘윤석열의 검찰 권력 사유화’라고 규정하고, 공세를 가하고 있다. 국민의힘 일부 대권주자들도 “검찰총장의 묵시적 지시 없이 가능한 일인가”라며 윤 전 총장을 압박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6일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1시간 가량 비공개로 회동했다. 이 회동은 윤 전 총장 측이 2~3일 전에 요청해 성사됐다. ‘뉴스버스’가 고발 사주 의혹을 처음 보도한 것은 지난 2일이다. 윤 전 총장 측이 해당 의혹과 관련해 다급히 이 대표를 만나길 원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윤 전 총장은 회동 이후 “오늘 고발 사주 의혹 관련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정치권 인사들은 이 발언을 믿지 않고 있다. 

윤 전 총장 측은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여권을 공치공작의 배후로 지목하며 보도를 부인하고 있지만, 사태의 주도권을 쥐지 못하고 끌려가는 상황이다. 부인과 장모 등 측근이 아닌 본인이 의혹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데다, ‘공정과 상식’이라는 ‘윤석열 브랜드’에도 치명상을 입었기 때문이다. 

◇ 1차 컷오프가 관건

게다가 윤 전 총장의 당내 지지세가 아직 탄탄하지 않다. 윤석열 캠프에 합류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많지만, 그가 국민의힘에 입당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고 이 대표와도 갈등을 빚어왔다. 이 때문에 ‘외부인’ 이미지가 남아 있어 국민의힘 지지층의 일부는 윤 전 총장에게 지지를 보내지 못하는 형국이다. 

지지율 역시 제자리걸음 중이다. 국민의힘 경선에 출마한 홍준표 의원이 최근 상승세를 타며 바짝 뒤쫓고 있다. 알앤써치가 경기신문 의뢰로 지난 3~4일 진행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홍 의원이 ‘국민의힘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32.5%로 1위를 차지했다. 윤 전 총장은 29.1%로 오차범위 내 2위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윤 전 총장의 지지율 정체는 ‘스스로 빛나지 못해서’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정계 입문 때부터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워 지지율을 얻은 반사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제는 스스로 빛을 내며 ‘정권교체의 기수’로 떠올라야 하지만, 윤 전 총장의 정책과 메시지는 여전히 모호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고발 사주 의혹’ 정국을 돌파할 카드는 보이지 않는다. 윤 전 총장 측이 공작설을 제기하며 반격할수록 해당 의혹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정치권은 윤 전 총장이 이달 15일로 예정된 ‘1차 컷오프’에서 확실한 승리를 보여줘야 이번 위기를 벗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홍 의원이 바짝 추격하는 현재, 윤 전 총장이 ‘확실한 1등 후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