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열린 만화로 읽는 오늘의 인물이야기 '비상대책위원장-김종인' 출판기념회에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 참석자들이 기념 케이크 커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열린 만화로 읽는 오늘의 인물이야기 '비상대책위원장-김종인' 출판기념회에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 참석자들이 기념 케이크 커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윤석열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합류가 불발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위원장은 23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나는 내 일상으로 회귀하는거다. 지금”이라며 “더 이상 정치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일상으로 회귀가 무슨 뜻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나도 내 할 일을 해야한다. 내가 무슨 그런 거(선거)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할 하등의 의무도 없고, 이유도 없다”고 했다.

그는 ‘선대위 합류와 관련해 고민의 시간을 가졌나’라는 질문에는 “뭘 고민을 하나. 나는 고민하는 게 아니다. 머리가 맑고 편하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지 않을 것인지, 윤 후보를 만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어제 다 이야기 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취재진을 향해 “여러분이 상상을 해보라. 이미 내가 어떤 상황에서 대선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에 대해 여러 차례 그간 얘기를 많이 했다”며 “그걸 잘 음미하시면 내가 왜 이런 결심을 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거다. 나한테 구차하게 묻지를 말라. 선거에 대해”라고 했다. 

또 윤 후보와 전화 통화 여부에 대해선 “나는 더이상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안 했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가 건 전화도 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그 사람은 후보로서 선거를 해야할 분이기 때문에 내가 뭐라고 왈가왈부를 안한다”고 했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에 대한 평가를 묻자 “뭘 어떻게 보나. 내가 어떻게 볼 게 뭐가 있나”라며 “후보가 자신이 판단해 최선의 방법이라고 했으면 그대로 받는 거다. 이에 대해 논평할 게 뭐가 있나”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앞서 ‘상임선대위원장’이라는 직책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은 “내가 관련된 건 내가 알아서 하는 일이지 남의 영향을 받고 움직이거나 하지 않는다. 한 두번 경험한 사람도 아니고 과거 여러번 경험을 해봤는데 내가 확신이 서지 않는 일은 안한다고 내가 늘 그랬다”고 강조했다. ‘선대위 구성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이미 대답한 것을 뭘 자꾸 물어보냐. 나는 할 일이 있다”며 사무실로 들어갔다.

앞서 윤 후보 선대위에 ‘3김’(김종인-김한길-김병준)이 합류할 것으로 전해졌지만, 김종인 전 위원장이 지난 22일 자신의 인선에 대한 최고위원회 의견을 보류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삐걱거렸다. 윤 후보는 이례적으로 ‘김종인 전 위원장이 하루 이틀 시간이 더 달라고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직접 했지만, 김 전 위원장은 해당 발언을 부인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전 위원장이 ‘3김’ 체제에 거부감을 드러내면서 선대위 합류가 불발된 것으로 보고 있다. 윤 후보 역시 이날 MBN 보고대회 ‘모빌리티 혁명 신(新) 문명을 열다’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위원장이 며칠 더 고민한다는 말을 한 적이 없다는데, 입장이 궁금하다’는 질문에 “모르겠다. 그 양반이 말씀하는 건 나한테 묻지 마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