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부인 김혜경 씨의 각종 의혹에 대한 맹공을 가하고 나섰다. 국민의힘은 이날 사적업무 지시 방지와 공금 유용 금지 등 내용을 담은 ′김혜경 방지법′ 발의를 예고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부인 김혜경 씨의 ‘갑질 의혹’에 대한 공세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김씨가 직접 사과에 나섰음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안을 ‘권력 사유’라고 규정하고, ‘김혜경 방지법’까지 꺼내 들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청년본부는 1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혜경 방지법’ 발의를 예고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선대본 청년본부장은 “황제 갑질과 공금 횡령을 막으려면 정치와 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며 이 같은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이 발표한 ‘김혜경 방지법’ 구상안은 크게 △공익신고자 보호 강화 △광역자치단체 특별감찰관 설치 △공무원 배우자 및 친인척 국고 유용 금지 의무 명시적 규정 △사적업무 지시 관계자 처벌 등이다. 국민의힘 선대본 청년본부 직속 ‘김혜경 황제 갑질 진상규명센터’를 통해 수집한 각종 제보와 아이디어가 이번 법안의 토대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장 본부장은 “제2의 이재명, 김혜경 갑질 부부의 탄생을 막겠다”라고 강조했다.

준비된 법률안은 원내지도부의 논의를 거쳐서 이달 안으로 발의할 예정이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이 자리에서 “발의 날짜를 명시적으로 못 박을 수는 없지만 이달 안에 국민의힘 차원에서 법안 발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장은 “(법안의) 아이디어, 취지에 대해 저뿐만 아니라 상식 있는 국민은 적극 공감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국민의힘이 ‘김혜경 방지법’까지 꺼내 든 것은 이번 갑질 의혹이 이 후보의 ‘도덕성’을 근본적으로 타격할 수 있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이번 의혹이 특히 ‘공정의 저해’, ‘권력의 사유’ 등으로 비춰지고 있다는 점에서 국민의힘으로서는 정권 교체의 당위성을 역설하기에 적합하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유 의장이 이날 “이번 대선이 민주당 정부 5년 동안 무너진 정의와 상식, 공정을 바로 세울 수 있는 기회”라고 언급한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 ‘알맹이 없는 사과’ 지적하며 공세 계속

논란이 거세지면서 김씨가 사과에 나섰지만 오히려 ‘역풍’의 조짐을 맞고 있다는 점도 국민의힘의 행보에 힘이 실리는 배경이 되고 있다. 김씨는 전날(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 제 불찰”이라고 사과에 나섰지만, 정작 의혹을 인정하는지에 대해선 “수사와 감사가 진행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당장 정치권 안팎에선 ‘진정성 없는 사과’라는 비판이 속출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전날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한마디로 약 올리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정의당과 국민의당도 이에 대해 날을 세웠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같은 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제기된 김씨의 문제에 대한 국민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지적했고, 홍경희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대변인도 논평에서 “알맹이는 쏙 빠진 기자회견”이라고 힐난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안을 끝까지 끌고 가겠다는 의도가 역력하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대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대본-원내지도부 연석회의에서 “이 후보의 부인 김씨가 주어도 없고 목적어도 없는 참 희한한 8분짜리 사과쇼”를 했다며 “그 남편에 그 부인이라는 말, 부창부수라는 말이 절로 떠오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렴이라는 단어는 이재명 부부와 가장 어울리지 않는 단어”라며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의혹에 대해 명명백백히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세에 몰린 민주당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을 꺼내며 반전을 꾀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현안대응 TF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 윤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 등에 따른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가 배우자의 한 은행 계좌를 공개하며 주가조작에 가담하지 않았다고 밝혔는데 이 자체가 거짓이라는 주장이다. 아울러 김씨의 주식 계좌 모두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최지현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부대변인은 입장을 내고 “거짓 네거티브에 열 올리지 말고 국민 앞에 자신의 의혹부터 성실히 설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