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과 관련해 ‘합의 파기’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이번 국정조사가 ‘선 예산안 처리’를 전제로 합의했지만, 민주당이 오는 2일 본회의 처리를 예고한 것에 대해서 “법정기한을 넘기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장 이번 주말인 12월 2일까지 헌법과 법률이 정한 예산처리 시한인데 내달 1~2일 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겠다는 것은 예산은 법정기한을 넘기겠다는 말과 다름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 당 고위전략회의를 통해 오는 30일 이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제대로 된 진상조사가 이뤄지기 위해선 이번 사태의 책임이 있는 이 장관이 물러나야 한다는 이유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책임자에 대한 조치는 국정조사 후 진행돼야 한다는 점을 들며 강하게 반발했다.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이를 ‘정쟁’으로 이끌어가려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러한 민주당의 태도가 ‘대선 불복’이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불과 3일 전 합의해 놓은 예산 처리 후 국정조사를 깨면서 결론도 나기 전에 책임을 묻는 일을 하고 있다”며 “169석 갖고 있는 힘자랑은 결국 대선 불복이고 대한민국은 어떻게 되든지 간에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이 잘하는 꼴을 못 보겠다는 심사와 다름 아니다”라고 말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이날 회의에서 “합의서에 잉크도 마르기 전에 책임부터 지라고 하면서 행안부 장관을 해임하겠다고 한다”며 “정면으로 국정조사 합의를 파기하겠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합의 파기가 진정 민주당의 대선 불복인지 아니면 대한민국 체제에 대한 부정인지 민주당은 답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민주당은) 입으로는 민생을 외치지만 결국 윤석열 정부 타격을 입히고 그런 것을 통해 이재명 대표 수사의 시선을 돌리고 방탄하려는 것이란 걸 국민들은 다 알 것”이라며 “지난 5년의 실패 그걸로 인한 국민 심판을 받은 것을 선거 끝났다고 잊지 말고 국민이 간절히 원하는 것은 민생이고 협치라는 걸 지금이라도 인식하고 빨리 돌아오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을 합의 파기로 받아들이고 있는 만큼, 국민의힘 내에서 국정조사 보이콧 가능성도 회자된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합의 정신을 깬 것은 틀림 없지만 어떻게 대응할지는 민주당이 하는 조치들을 보고 당의 입장을 정할 생각″이라며 여지를 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