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예산안 처리에 대해 “초부자 감세 철회, 낭비성 예산의 감액, 따뜻한 민생예산 확충이라는 대원칙에 입각해 협상에 임하겠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여야) 원내대표 간 협상을 시작한다”며 “정부·여당이 민주당과 국민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하면 예산안 처리는 당장에라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낭비성 예산을 줄였다길래 들여다보니 저소득 주거 취약 계층, 청년을 위한 내일채움공제, 공공형 노인 일자리 등 민생예산만 줄줄이 감축했다”며 “국민의 속타는 심정을 정부·여당이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예산안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문책과 연결시키려는 정략을 멈춰야 하고, 문제투성이인 정부 원안을 사수하면서 시간 끌 것이 아니라 과감한 조정과 양보로 예산안 협상을 조속히 타결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예산을 들여다봐도 정부의 국정 기조가 보이지 않는다”며 “말로는 긴축 재정한다면서 실체는 민생 예산을 깎고 초부자 감세로 특정 계층 몰아주기를 하겠다는 예산”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복지 지출을 늘리고 초부자 감세로 세수가 줄어드는데 어떻게 건전재정을 실현하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내년도 예산안 처리 시한을 넘겨서도 협상을 타결하지 못한 여야는 이날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핵심예산에 대한 논의를 갖기로 했다. 실무진 협상에서 공공분양과 공공임대주택 예산에 대해서는 일부 타협점을 찾았으며, 오늘 원내대표 회동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이나 지역사랑상품권 예산 등 핵심 쟁점에 대한 막판 협상이 예상된다.

여야 모두 정기국회가 끝나는 9일 전에 예산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하고 있어 극적 타결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포기하지 않고 있어 국민의힘에서 협의에 적극적으로 임할 가능성이 적다는 의견도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