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와 유가족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 공동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와 유가족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 공동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두고 갈등의 골이 깊어진 가운데 국민의힘 내에서 ‘국정조사 보이콧’을 둘러싸고 고심 중이다. 특히 국민의힘 지도부는 국정조사 보이콧 문제에 신중한 모습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여부와 관련해 “예산안 통과 이후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아직 예산안 통과 자체가 불명학하다”고 말했다. 이어 “예산안 통과하는 걸 보고 민주당이 제시하는 국정조사 내용들, 현장 조사, 기관 보고, 청문회 등이 정말 진실을 밝히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그냥 정치공세로 책임을 뒤집어씌우기인지 내용을 보고 판단하겠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지난 1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처리하자 여당 소속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일제히 사퇴 의사를 밝히는 등 거세게 반발했다. 일각에선 국정조사 무용론도 다시 피어났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 “그들이 요구한 국정조사 또한 정권 흔들기, 정권 퇴진 운동에 불과하다”며 “애초에 합의해 줘서는 안 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와는 다른 결의 목소리도 나온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책임 있는 여당으로 국정조사는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를 보면 거의 70% 국민들의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씀들을 많이 하신다”며 “정부‧여당으로서는 국민의 뜻에 따라서 수용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이 사실상 ‘정쟁 유발’이라고 지적하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그는 “제일 중요한 책임, 법적책임부터 따지면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용산소방서에 있는데 용산서장의 경우는 구속영장도 법원에서 기각돼 책임 유무가 명백히 밝혀지지 않았다”며 “그것도 묻기 전에 이미 낙인찍기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을 포함한 야3당은 국민의힘을 빼고서라도 국정조사를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소속 국정조사 특위위원 11명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중으로 국정조사 복귀 의사표명을 하지 않을 시 국정조사 일정과 증인 채택에 대한 모든 권한을 야3당에 위임한 것으로 이해하고 14일부터 본격적인 국정조사에 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