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였던 최재형 감사원장을 대선주자로 적극 띄우고 있다./뉴시스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였던 최재형 감사원장을 대선주자로 적극 띄우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비롯한 당 외부 대선주자에게 관심을 보여온 국민의힘이 이번에는 최재형 감사원장 띄우기에 나섰다.

최 감사원장은 지난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이면서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당시 야권에서는 최 원장을 두고 제2의 윤석열이라는 평가와 함께 대선주자로 키워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었다.

그동안 윤석열 전 검찰총장 영입에 공을 들여왔던 국민의힘이 대선이 임박하자 최 원장 띄우기에도 적극 나선 분위기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대표권한대행은 21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당의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를 필두로 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전 대표, 안철수 대표, 그리고 최근에는 자천타천으로 최재형 감사원장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다. 고무적인 일”이라며 “단순한 반문 연대에 그치지 아니하고 더 나아가 반문 그 이상의 대통합을 위해 한순간도 혁신을 멈출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주호영 의원도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대통합위원회와 미래비전위원회를 바로 출범시키겠다”며 “대통합위를 통해 안철수, 윤석열, 최재형 등 당 밖의 유력 주자들이 당 경선에 참여하도록 문을 활짝 열고 모든 후보가 참여하는 경선을 치르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이 윤 전 총장에 이어 최재형 감사원장 띄우기에 나선 이유는 무엇일까.

국민의힘에 유력 대선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그동안 영입에 공을 들여왔던 윤 전 총장이 오랫동안 침묵하자 대안으로 최 원장 띄우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당 밖의 잠재적 대선주자들을 모두 끌어들여 대선 경선을 흥행시키려는 계산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또 국민의힘의 당권 경쟁과 맞물려 대선주자 영입 문제를 놓고 야권이 주도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측면도 있다. 그동안 윤 전 총장에게 관심을 보이던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띄우기에 나선 상황이다.

김현아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SBS 방송에 출연해 “당 내 자체 유력 후보가 없다보니까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분들이 대권후보에 대한 접촉 능력을 앞다퉈 제시하는 것 같고 윤석열 전 총장의 대선 행보가 늦어지는 것도 영향이 있어 보인다”며 “김종인 전 위원장이 김동연 전 부총리를 밖에서 언급한 것도 당권 주자들이 여러 대선주자를 언급하도록 촉발하게 하는데  영향이 있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을 대선주자로 띄우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분위기도 감지된다. 하태경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대안 카드로 최재형 원장도 당 내에서는 진지하게 논의가 되나’라는 질문에 “선호하는 분이 있다”며 “아주 강직한 (면모가) 우리 보수 쪽에서 가장 선호하는 그런 캐릭터”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그러면서도 “저는 최재형 감사원장 같은 경우에는 윤 전 총장하고는 다른 것 같다”며 “이분이 정치에 나서면 오히려 그동안 한 일이 퇴색하는 거 아니냐. 그래서 그쪽 자리를 지키시는 것이 명예를 더 도와주는 게 아니냐 그런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동연 전 부총리는 본인 스스로가 부총리를 그만두고 나서 지금까지 자기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를 해온 것만큼은 사실이라고 본다”며 “그러나 최 원장의 경우는 현재 감사원장의 직책에 있고 본인이 그런 활동이나 의사표시를 전혀 하지 않았는데 그걸 자꾸 정당에서 이름을 거론해서 한다는 건 실례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